[DIY] RHA_013 김창완(산울림)의 녹음기(Revox Mk2) 수리하기
대학시절 이야기 ...
활주로의 이응수선배의 소개로 자주가게된 서라벌 스튜디오에서 죽치고 놀던때에 점차 첨차 청게천 도사의 전자제품 수리능력의 명성이 세상에 널리 알려지게 되고 있었다. 참고로 이응수씨는 작사, 작곡을 하지만 전자, 기계, 악기제작에 능하여 3D 프린터를 응용한 악기 개발하여 일렉기타도 제작하였다.
그 서라벌 랩 스튜디오에서 죽치는 중에도 Studer사의 Audio Mixer, Tape Recorder등에 익숙하다는 이름도 알려지고, 멀리 지방 (진주로 기억하고 있음)에서 올라온 JVC Audio를 단번에 수리하는 혁혁한 성과도 알려지게 되었다. (나중에 수리기사 올리겠슴)
그렇게 쌓아 올린 명성 때문인지
어느날 대성음반(LP 레코드 제작 업체)에 있는Tape Recorder가 고장 났는데 수리 할 수 있냐고 연락이 왔다. 외제 녹음기인데 외국에서는 수리가 힘들고 한국에서는 수리할 사람이 없다고 몇 일째 녹음을 못한다고 연락 받았다.
뭐 수리하는 기술과 새로운 기술 습득에 목 말라 있던 나로서는 전혀 거리낄게 없었다.
나에게 최하의 바닥이 '이거 부품이 없어서 수리가 안 되는데요' 이니...
일단 주어진 정보는 그 녹음기와 함께 엄청난 두께의 User manual과, Sevice Manual이 있는데 아무도 그 내용을 모른다고 하는 이야기가 전해 졌다. 아주 훌륭한 정보이다.
Studer Audio Mixer와 Tape Recoder의 Service Manual로 전자 기술을 습득하던 나에겐 더없이 좋은 찬스라 생각하고 수리하여 주기로 하고 (주)대성음반사로 갔다.
대중교통으로 어렵게 주어진 주소만 가지고 찾아간 대성음반사는 3층건물에 2층에 있었다. 대성 음반사에는 당시 한참 주가가 올라가던 산울림의 김창완이 있었다.
'안녕하셔요?' 하고 들어선 대성음반사에서는 김창완과 기억나지 않는(죄송) 한명이 기다리고 있었다.
뭐 더 물어 볼 것도 없이 녹음기를 보자고 하였는데 아마 Revox였는데 Revox Mk2 녹음기 같았다. (지금 기억이 가물가물하여 정확한 기종은 생각 안남)
녹음기의 두께만큼 두꺼운 Service Manual은 Service 매뉴얼이라기보다는 제작 가이드 정도로 정성들여 작성하여 놓은책이었다.
당시로서는 엄청난 정보이자 공부할 자료...
그 매뉴얼을 보면서 가지고 간 오실로 스코프 T912(10MHz Tektronix사 제품)로 신호를 찍어 보기 시작 하였다.
고장 증상은 녹음 메터가 한쪽 채널이 전혀 올라가지 않는다는것..
전체 회로도 다이어그램을 펴 놓고 한 포인트 한 포인트 스코프로 신호가 나오는지 찍어 파형을 관측하였다.
그러던중 회로의 어느 측정점에서 신호가 없어짐을 확인하였다. 고장 원인은 IC불량. 회로도에는 IC번호가 적혀 있었고 그 IC는 구입이 어려운 IC였다.
쩝 한국에서 구입하여도 1달이 걸린단다. 더구나 1개는...
그래서 대체 회로를 만들기로 하였다. 대체 IC는 IC가 꽃혀있는 14핀에 맞는 Daughter Board를 만들기로 하였다. Daughter Board란 큰 Mother Board에 얹혀있는 보드를 말하면 캥거루의 아기주머니처럼 생각하면 된다.
이 IC로는 국내에서 쉽게 살 수 있는 IC로 LF356이란 IC를 사용하기로 하였다. 이 IC는 당시 잘나가던 '승전상사'나 '석영전자'에서 구입하기로 하였다 TBA231(현재 TDA2310)은 SGS-Thomson이란 회사인데 현재는 ST라고 불리는 'STMicroelectronics'회사의 전신이다.
문제는 내압인데 TBA231은 +/-22V이고, LF356은 +/-15V인데, 다행히도 Revox에서는 0 ~ 21V를 사용해서 전혀 문제가 될 것이 없었다.
회로에서 주파수/신호 지연 보상 회로가 있는데 이것은 기생 발진을 막아주는데 이미 LF356IC는 내부에 그 회로가 구성되어 있다. 기타 노이즈와 Distortion부분이 제일 문제인데 TBA231보다 LF356이 그 부분에서 조금 쳐지지만 이 회로는 출력에 가까운 비교적 큰 신호를 처리하는 부분이고 회로 전후로 약 3배정도 전압을 증폭하는 부분이라 그대로 처리할 수 있다.
어쨌던 그 회로는 학교의 실험실에서 만들어 졌고(학교 시험실을 자유롭게 쓰게하여주신 ___분께 감사드립니다.), 다음날 대성 음반의 녹음기에 TBA231을 뽑아낸 자리에 그 Daughter Board를 꽂으니 정상 동작하였다.
수리한 즉시 대성음반에 있던 Audio Mixer에 연결하여 녹음이 진행되는것 을 보고 수리비를 챙겼다.
그리고 수리한 후에 에어콘이 나오는 녹음실에서 김창완의 노래를 들으면서 한 시간 남짓 녹음기가 정상동작하는것을 확인한 후 집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