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WEY20P0065 - 퍼즐맞추기 오락기 하나 더 추가 합니다.
- Download
- P65b.pwj5(559.1 KB) 2022-03-022
- P65b_DXF.zip(926.7 KB) 2022-03-026
오랜만에 시간이 났습니다.
아니 맘의 여유가 생겼습니다.
3월 1일이라~~~
지난번 약속한 아이들 게임기를 하나 만들었습니다.
냉동실에 그 동안 짬짬이 만들어 놓은 육포와 편강을 꺼내 먹으면서
밀린 숙제인 컬러링 인그레이브 디자인 하기 시작합니다.
(육포 만들기와 편강 만들기는 적절할 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육포는 아니지만, 편강은 우리 집안에 우리 집에서 만의 비법으로 만들어 먹는 전통 식품입니다. 쌀 엿도 있고,... 등등... 그리고 우리 집에서는 명절 요리는 남자가 하는 걸로 돼서, 어렸을때 부터 저도 우리집 전통요리를 배웠답니다. 명절 증후군은 우리집에선 남자들에게서 ㅠㅠ )
지난번 숙제가 그동안 P62 ~ P64까지 만들어 놓은 커팅을
아이들 게임기 만드는 것이니 정신 차려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작년 2021년 2월 15일 올려드린 파일을 다운 받아 보기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그 파일과 작업한 파일을 한 파일에 합하면 그림과 같이 서로 다른 사이즈입니다.
어느 사이즈로 갈 건지 고민 하시는 분이 많은데 그런 고민은 만들어 놓고 후회하여도 됩니다. 무조건 만들어 보고 그때 후회되면, 다시 만들면 됩니다. 저는 이걸 메이커식 접근이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오늘의 도사명언 ㅋㅋ)
그래서 크게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그 결과 31cm 사이즈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만들어 볼 것을 Laser CAD로 옮겨서 하나씩 들여 살핍니다. 저는 인그레이브 대신에 Cutting 모드로 레이저 파워를 약하게 하고 고속으로 파서 그림을 그려 넣습니다. 그리고 자르는 곳에서는 적절한 파워와 속도로 잘라냅니다.
자르면서 경험으로는 가급적 고속으로 자르면 절단면이 깨끗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고속으로 자르려면 가급적 레이저 파워를 고 출력으로 파워를 내면 됩니다.
그런데 이 완구를 아이들이 사용하게 되려면 날카로운 부분이 없어야 되는데 그 날카로운 부분을 없애는 게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산업화 하려면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하고 여러 부대 장비도 필요합니다. 일단 CAD상 날카로운 부분을 없애 보도록 합시다.
레이저로 잘린 면도 날카롭지만 모서리도 매우 날카롭습니다. 그 부분을 찾아보면 그림 5와 같습니다. 모든 코너가 약 90도 부분이 날카롭습니다. 이 부분을 캐드에서 약 0.4mm의 Fillet (필렛이라고 합니다)의 값이 되도록 손보면 그림 7과 같이 됩니다. 그래도 날카로운 부분이 있어서 약간 손을 봐야 하는데 그것은 별도의 연마기가 필요합니다. 이 기기는 나중에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레이저 커팅에 들어 갑니다.
레이저 캐드에 DXF로 파일을 넘겨서 CAM 소프트웨어에서 약간 손을봐주면 자를 준비가 됩니다.
그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이제 한번 아이들의 조립시켜서 재미 있어하는지를 시험해 봐야 합니다.
주변에서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알려 주십시오.
어떻게 해야 더 안전하고 재미있는 장남감이 되는지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료는 퍼가셔서 만들어도 좋습니다.